안녕하세요 디아러브 입니다.
지난 번에 조폭넥과 해슴딘에 이어서 이즈마님이 슴차딘 육성글을 보내주셔서 이 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큰 압력을 넣지 않았음에도 이렇게 정성들인 글을 보내주시다니 제가 편집장으로서 소질이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게됩니다. ^0^

아래에 이즈마님의 글 원문을 가능한한 최소의 교정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이즈마님이 네이버 까페 <디아블로2 자료실>에도 올리신 바 대로 여기에서도 2편으로 나누어서 소개해 드릴게요.

    목차

A.       스마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B.       슴차딘의 기본적인 스킬트리

C.       슴차딘 스텟 분배

D.       슴차딘 아이템 세팅 (쌍패딘 위주)

E.       슴차딘에 대한 견해 및 피케이 노하우 및 마침글

이즈마님이 잡아주신 목차가 위와같습니다.
1편에 슴차딘의 스텟 분배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편에는 아이템 세팅과 슴차딘의 피케이 노하우를 이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자~ 이제 이즈마님이 정성들여 쓰신 슴차딘 육성글 감상해 보시죠.

====================================================================================================================

이즈마의 슴차딘 

1)    목록

 

A.       스마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B.       슴차딘의 기본적인 스킬트리

C.       슴차딘 스텟 분배

D.       슴차딘 아이템 세팅 (쌍패딘 위주)

E.       슴차딘에 대한 견해 및 피케이 노하우 및 마침글

 

A.     스마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a)      스마이트 개요

 

트레디아의 LH.1 님의스마이트 어디까지 펴봤니?’ 라는 글을 보면 스마이트의 특성에 대해 간결하게 표현되어 있는 글이 있습니다. 바로 Smite always hits a target in range 라는 표현인데요 (quoted from Arreat Summit). 즉 유효 거리 안의 상대에 대해 항상 가격한다는 뜻입니다. 물론 이 항상이라는 표현은 오래전부터 논란이 되었었는데요, 무조건이냐 아니면 높은 확률을 가지는가라는 논란을 떠나 거의 95%이상의 확률로 타격하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필자의 경험상 아주 드물게 맟슴전에서 상대방의 스마이트를 블럭하는 경우를 몇 번 보았습니다.- 이에 따라 물리공격임에 반해 어레가 필요 없는 특수한 성격을 지니게 되는 거죠. 이러한 성격 만큼이나 스마이트에는 적용되는 옵션에서 기타 물리 공격들과 차이를 보입니다. 적용되는 기술로는 라이프 탭, 일명 강타, 증뎀(모든 증뎀이 효과를 보는건 아닙니다), 추뎀(마찬가지로 모든 추뎀이 효과를 보는건 아닙니다), 상처악화, 회복방지옵션, 방어무시옵션 등이 있으며 반대로 치명적 타격이나 라이프 마나 획득 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b)      적용되는 옵션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

 

(1)        라이프 탭: 횃불용 슴딘이 단신으로 횃불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엄청난 기술입니다, 적이 입은 데미지의 50%를 자신의 라이프로 획득하는 것인데요, 스마이트의 무조건적인 공격 성격과 아울러져, 무조건적인 라이프 회복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뱀파장이나 망명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강한 타격 확률: 이 또한 횃불용 슴딘을 자리잡게 만든 중추 중 하나입니다. 상대방의 남아있는 체력의 1/x 만큼 깍아 내는 기술입니다. 카큐 앙골라네꼬 님의 도표를 차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타 데미지 또한 물리 저항력(reduce) 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일반 피케이시 1/20의 라이프를 깍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            일반 몬스터 : 1/4th

ii           -PK 상대방에게 : 1/10th (듀얼)

iii         -PK 상대방 용병 : 1/10th (용병)

iv         -챔피언급, 유니크, 보스급 몬스터 : 1/8th

v           -원거리 무기 사용시 (일반 몬스터) : 1/8th

vi         -원거리 무기 사용시 (PK상대방) : 1/20th

vii        -원거리 무기 사용시 (PK 용병) : 1/20th

viii      -원거리 무기 사용시 (챔피언,유니크,보스급 몬스터) : 1/16th

 

(3)        증뎀: 한때 가장 논란이 되었던 부분이지만 지금은 증뎀에 대한 의견이 정립된거 같습니다. 앞서 밝혔듯이 모든 증뎀이 다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 증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레디아 LH1 님의 자료를 차용)

 

          : 1 1%가 오른다는 것이 공통되는 의견입니다

          스마이트 스킬 자체의 증뎀

          각종 오오라의 증뎀(파나타시즘 컨센트레이션 등)

         방어구 증뎀(인내딘과 증어래 방패를 돋보이게 하는 요소입니다)

 

i.         무기의 증뎀은 효과가 없습니다.

ii.       부분증뎀 (데몬/언데드 증뎀) 등도 효과 없습니다.

(4)        추뎀: 횃불용 슴딘을 제외한 모든 PK 용 슴차딘이 고뇌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일단 스마이트 데미지 산출 공식(카큐의 앙골라 네꼬님의 슴딘 입문서에 있는 공식을 차용했습니다) 을 보면 (방패데미지+홀리쉴드 추뎀+ 무기 추뎀) x {(100++스마이트증뎀+오오라증뎀+방어구증뎀)/100} 이와 같습니다. 33스킬의 홀리쉴드가 109에서 112의 타격 데미지를 지니는데 (이를 평균내어 110.5라고 보겠습니다 ) 고뇌가 최소 350 이상 최대 400 까지의 추뎀을 지닌다는 것을 볼 때 고뇌라는 요소가 슴뎀에 가지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슴딘의 대표격인 룬워드 페이즈 고뇌*



(5)        상처악화: 상처악화는 터지는 경우 일정한 라이프를 계속 깍아내립니다. 이 옵션은 뱀파장과 고어에서 볼 수 있는데 뱀파장의 경우 25%의 확률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슴전이 5~6방 사이의 싸움임을 볼 때 경기 도준 최소한 한번 이상은(확률로 터지기 때문에 한번도 터지지 않을 확률도 물론 존재합니다) 터진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필자의 경험상 상악이 한번 터지게 되면 라이프가 400 가까이 남는다고 해도 순식간에 1로 줄어들어 버립니다. 참고로 강타와 상악은 별개의 옵션이기 때문에 동시에 터지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악 위주의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F.      슴차딘의 기본적인 스킬트리

 

(a)        슴차딘의 기본적인 스킬트리

기본적으로 슴딘의 스킬은 거의 정형화 되어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스마이트 홀리쉴드 파나타시즘을 기본적으로 마스터 해 주신 뒤, 소개할 슴차딘의 경우에는 차지 마스터 홀플.1 셀베이션1 나머지 스킬을 비거(차지 시너지 스킬 및 달리는 속도 증가,) 에 올인 해주시면 됩니다. 홀플은 위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거나 아니면 선제 공격을 위한 밑거름으로 잘 쓰이며 셀베이션은 레지전을 대비해 하나 정도 찍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비거 대신 디파이언스 오오라를 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보다 더 스마이트에 주력하면서 방어 위주의 케릭을 육성하는 것 입니다. 제 스킬창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b)      *필자의 슴차딘의 스킬분배표 *

 

 

 

 

C.     슴차딘의 기본적인 스텟 분배

 

(a)     슴차딘의 스탯 분배 개요

 

슴차딘은 보통 착용하는 갑옷에 따라 인내딘수수딘으로 구분됩니다.

최근 각종 실험을 통해 인내딘의 증뎀이 스마이트 데미지에 포함이 되는 것이 확인됨에 따라, 맟슴전에서는 인내딘이 거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서 앙골라네꼬 님의 자료에서 뽑아낸 공식에서도 나와있듯이 (방패데미지+홀리쉴드 추뎀+ 무기 추뎀) x {(100++스마이트증뎀+오오라증뎀+방어구증뎀)/100} 인내의 증뎀은 상당한 값을 자랑하는 변수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인내를 착용한 팔라딘은 물리 리듀를 감안한다 하더라고 PVP 에서 100이 넘는 데미지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카큐에 나와있는 비공식 실험에 근거한 것임) 5~ 6방에 승패가 좌우되는 맟슴전에서 데미지 100은 승패를 거의 가늠 짓는 요소이죠. 이렇기 때문에 일단 스텟에서는 인내와 수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바탕으로 스텟을 분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일단 순수 투자치를 볼 때 힘에 5(차후에 5를 더 분배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덱스에 순수 덱스치가 52가 되도록(얼마나 투자했는지 기억이..) 그리고 몰피를 택했습니다. 일단 팔라 세팅에서 아이템에서 추가되는 힘을 다 합치더라도 가장 기준이 되는 것은 106입니다. 아칸 인내나 아칸 수수, 그리고 미스릴 코일의 힘제가 106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쌍패 세론이 109임을 감안할 때 무난하게 109 까지는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신경쓰셔야 할 것은, 슴차딘의 경우 액세서리 부분에서(특히나 아뮬의 경우) 보다 다양성을 줄 수 있을 정도로 힘이나 덱스를 적절히 투자하시는 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 이는 카큐 디아의 Oz 서쪽마녀 님의 글에도 잘 나타나 있지만 (PK 용 슴차딘 세팅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부분수정1-), 아뮬의 경우에는 하이로드, 마라 or 팔라 전투아뮬, (가끔씩 위렉을 위한 달리기 세팅으로 케츠아이를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중에서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팔라 전투아뮬을 예로 들면, 필자가 쓰는 덱스 전투아뮬이 2 팔라 올스킬 20덱스에 58라이프 그리고 12 올레지 아뮬입니다. 얼핏 보면 마라에 비해 높은 피통을 가질 것 같지만, (마라에 비해 덱스 투자치가 적어 이를 라이프로 전환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 실상 콜투를 외쳐보면 마라의 경우가 피가 더 높습니다. 최고수준의 쌍스텟과 높은 라이프 그리고 레지를 포함하는 전투아뮬을 고정해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마라나 하이로드를 기준으로 힘이나 덱스를 투자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필자의 경우 덱스 아뮬을 기준으로 투자했다가 93부터 다시 렙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 케릭의 스텟 분배 사진입니다.

 

(1)        기본적으로 슴차딘은 4400~4700의 라이프를 보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피참과 20피참 사이에서 고민하신다면 적절히 섞어서라도 4500대의 라이프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인 견해에 따르면 전투피참이 40미만일 경우 20피참 3이 더욱 효과적인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가끔씩 맟슴전에는 블럭률이 필요없다 하여 올라이프에 올인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상당히 큰 모험임을 알려드립니다. 슴차 계열에서 높은 피통이 그만큼 유리한건 사실이지만 견제로 잘 들어오는 차지에 대해 적절한 방어수단이 없으면, 일단 50%의 라이프를 손실한 체 경기에 임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이로드를 낀 상태에서 55%의 확률로 차지 치명타가 터질경우 일반적으로 30~45% 최대 50% 의 라이프를 잃기 때문입니다.

 

 

(3)        블럭률에 대해서: 일단 기본적으로 케릭창을 보면 xx가 당신을 공격할 확률 x percent: 그 아래에 블럭률 75% 이런식으로 나와있습니다. 이는 xx 가 당신을 공격할 확률인 x % 75%의 블럭률로 한번 더 걸러낸다는 뜻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어떤 몬스터가 당신을 칠 확률이 95%이고 당신의 블록률이 75% 였을때 당신이 서 있는 경우 이를 방어할 확률은 76.25%가 되는 것이죠. 따라서 블록률은 꼭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달릴 경우에는 1/3 의 패널티를 받습니다. 어쎄신의 웨폰 블록, 무기의 방어무시옵션(PVP에는 해당되지 않음) 은 블럭률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b)     필자의 슴차딘 스탯분배표

 

Posted by 로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ewellharry 2011.02.15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좋은 블로그에 댓글이 한개도 없다니...고생하십니다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