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아러브입니다.
공격오오라로 블래시드 에임과 컨센트레이션을 마스터하고, 전투스킬로 블래시드 해머를 마스터해서, 좌 해머 우 컨센으로 사냥을 하는 팔라딘을 햄딘이라고 합니다. 햄딘은 부족하고 덜떨어졌지만 제가 갖고 있는 캐릭터를 이용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디아러브의 햄딘 보러가기>

이번에 소개해드릴 해슴딘은 '햄딘 + 슴딘' 이라고 보시면 될 거에요.
지난 번 조폭넥의 글에 이어서 이즈마님이 해슴딘 육성글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렇게 애쓰신 글을 보내시고도 나중에 수정하신다고 하시니 블로그 주인장인 제가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다시 한 번 이즈마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래는 이즈마님이 보내주신 글의 원문을 되도록이면 그대로 싣고자 노력했습니다.

==============================================================================================================

해슴딘(Hammer and Smite) 육성법

 

 

이번에는 해슴딘에 관한 육성글을 써 보려 합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내요 ^^

 

룬워드 수수깨끼의 등장 이후 해머딘은 가장 보편적인 올라운드 캐릭터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세팅으로 막강한 전투력을 자랑하는, 가격대 성능을 비교했을 때 최고의 캐릭중 하나가 되었죠. 하지만 횃불퀘스트가 나타난 뒤로 순수 해머딘을 올라운드 캐릭이라고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따르게 되었습니다. 장기를 얻는 과정까지는 해머로 사냥이 가능하지만 진작 중요한 디아 바알 메피와 같은 몬스터에는 맥을 못추게 되었죠. 그렇지만 이 분야에서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는 케릭이 있었으니 바로 강타세팅을 한 슴딘입니다. 아시다시피 몬스터의 체력에서 1/10 씩 깎아내리는 강타의 특성과 95% 이상의 확률로 명중하는 스마이트는 찰떡궁합 중에서도 찰떡궁합이었습니다 ^^:; 하지만 스마이트의 특성삭 1:1 공격만 가능했기에 메피, 바알, 디아가 소환한 잔 몹들은 약간 번거로운 대상이었죠.

바야흐로 햄딘과 슴딘의 하이브리드 버전이 나오게 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해슴딘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의 해슴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여기서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제 해슴딘은 몹 사냥 위주의 세팅이며 피케이는 고려하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먼저 간략한 스크린샷을 통해 기본적인 능력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머를 켠 상태에서의 상태창입니다.

해머 데미지가 14~15k 임을 확인할 수 있군요 ^^;;

이는 보편적인 해머딘과 비교했을 때 스킬 위주의 세팅이 15~16k 일반적으로 15k 선임을 감안하면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마이트를 켠 상태에서의 상태창을 보겠습니다.



스마이트 데미지는 1400대에서 1600대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세타 망명을 사용했지만 볼텍 망명을 사용할 경우 민 멕뎀의 범위가 세타보다 300정도 차이가 날 것입니다

보통 볼텍계열의 방패를 장착한 슴차딘의 경우 스마이트 최대데미지가 3400정도 됩니다

하지만 해슴딘의 경우에서는 강타 위주의 세팅을 하기 때문에 순수 스마이트 데미지가 꼭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피통 같은 경우는 전피참 20피 레지참들을 사용하면 4000대 이상도 무리가 없음을 밝힙니다(참고로 제 케릭은 전피참이 하나도 없습니다) 더불어 아래 위 스크린샷은 모두 노말에서 찍었습니다.

 

다음으로 순수 스텟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항력 부분은 신경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힘은 기본 25 그대로, 즉 노힘입니다. 일반적인 해머딘은 수수를 사용하기 떄문에 노힘으로도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횃불이나 애니참 기타 스텟 패케링 등에서 힘이 부족하신 경우에는 수수를 찰 정도만의 힘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덱스 같은 경우는 아시다시피 홀쉴을 켠 상태에서 블럭률 75%를 기준으로 투자합니다

전 세타 망명을 사용하기 떄문에 세이크리드 타아지를 기본으로 덱스를 투자했습니다. 이말은 즉, 이 상태에서 볼텍을 사용하게 되면 덱스를 더 투자하지 않는 이상 블럭률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볼텍, 세타 쿠라 등 모든 엘리트 방패는 평균 스마이트 데미지가 동일합니다.

거의 모든 케릭이 그렇듯이 마나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홀쉴 레벨에 따른 블럭률 차이에 관한 앙골라네꼬(카큐유저) 님의 도표를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옮긴이 주) - 표의 출처는 아래 링크>


 
참고로 방패종류에 따른 블럭률 차이는
http://dia.chaoscube.co.kr/char/board/contents.asp?seq=-1154&page=1&t_name=char_pala_chu&keyfield=&keyvalue=&keyvalue1
로 가셔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스킬편은 일단 가장 기본적인 해슴딘의 경우에는 해머관련 시너지 스킬 모두 투자, +파나타시즘 1 그리고 남는 스킬 모두를 홀쉴(홀리쉴드)에 투자하는 것 입니다.

일단 스마이트에 투자하는 것 보다 홀쉴에 투자하는 것이 블록률이나 디펜스 수치에서 보다 안정적임을 밝힙니다. 그리고 홀리쉴드에 투자할 경우 방패의 슴뎀이 이에 비례해 올라가기 때문에, 홀쉴을 하나 찍고 스마이트를 마스터한 경우에 비해 슴뎀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음을 밝힙니다.

 

다음으로 아이템 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해슴딘의 경우 기본적으로 신경을 써야하는 수치가 125패케에 마법연사에 6프레임 스마이트 구현입니다. 특히나 콜투와 해머를 병행해야만 스왑으로 스마이트를 위한 세팅이 완성된다는 점에서 패케를 위해서 신경을 많이 써야만 하죠. 사실 해슴딘에서는 여러 세팅법이 있겠지만은 가장 무난한 패케 세팅으로는 장갑 벨트 목걸이 머리에서 20패케씩 도합 80패케를, 그리고 스피릿 35패케와 패케링 한짝을 통해 125패케를 완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준이 되는건 아뮬 입니다. 만약 아뮬이 20패케 미만 10패케 이상이라면 쌍 패케링을 차는 수밖에 없게되죠. 그렇게 되면 필수불가적으로 2소켓 뚜껑을 구해 참작을 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콜드 데미지를 입어서 슴 프레임이 올라간 상황에서 횃불을 딴다는 것은 사실상 되게 힘듭니다) 아뮬을 기준으로 세팅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크린샷을 통해 아이템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준이 되는 아뮬입니다.
 2
스킬 10패케 이상이 기본이며 기왕 10패케 이상을 원하신다면 단호하게 20패케를 구하시길 바랍니다. 어짜피 10이상 20 미만에서는 쌍 패케링을 찰 수 밖에 없기에, 따지고 보면 선택사항은 10 or 20 중에 택일로 좁혀짐을 볼 수 있습니다. 10패케를 차신다면 10패케 스텟 레지중심으로. 20패케를 구하신다면, 그냥 2스킬 20패케만 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이 이상으로 레지나 스텟을 바란다면 가격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합니다 ^^:)




 
다음으로는 콜투암스입니다.
3
컨센 3해머작을 쓰게 되면 콜투 자체의 1스킬과 더불어 총 4스킬의 효과를 보게 됩니다 이는 오심이 3스킬임을 감안할 때 1스킬 이 보다 높은 수치이죠. 스왑에서 마소 망명 세팅이기 때문에 스왑 이전에 3해머 3컨센작 콜투를 사용해줘야만 피와 라이프, 그리고 스킬에서 뻥튀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뚜껑입니다.
뚜껑은 2팔라 2스킬을 기본으로 해서 1소켓에 15공속작을 의무적으로 해야만 페이즈 마소를 장착한 상태에서 스마이트 6프레임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최대 40 공속이 붙는 고내와 달리 마소에는 공속이 없으므로 꼭 머리에서 15공속을 추가해야만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참고로 장갑에서는 무조건적으로 20패케를 받아야만 하므로 공속을 추가할 수 있는 곳은 머리가 거의 유일합니다.


여기서 참고로 부가설명을 더하면, 해슴딘도 분명 피케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앞서 보셨듯이
스마이트 데미지가 기존의 슴딘에 비해 2000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스마이트를 어디에 사용해야 될지 난감한 경우가 많죠. 이에 해슴딘은 파낙을 포기하고, 무지막지한 증뎀효과를 주는 컨센트레이션 오오라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20 스마이트스킬에 36홀리쉴드 그리고 34 컨센의 경우에는 세타 망명 기준으로 최대 2800 정도의 슴뎀이 나옵니다. 볼텍을 사용한다면 3000도 넘볼 수 있는 수치이죠. 다만 이때는 최소 36공속 이상의 페이즈 고뇌를 사용해야 하며, 머리에도 2소켓 필수에 두 소켓 모두에 공속주얼을 작해야만, 30 공속이 추가되어야만 6프레임 슴질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수수와 스피릿 입니다 너무나 기본적인 세팅이라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패케링입니다. 기본적으로 통찰 용병을 끼기 떄문에 사냥용 해슴딘은 마나가 그닥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한가지 더불어 해슴딘은 콜투가 레지가 없기 때문에 기타 장신구에서 레지가 많이 보충될수록 좋습니다 특히나 횃불퀘스트에서 메피의 컨빅션은 올레지 150을 깍기 떄문에 라이트닝 레지 부분이 많이 달린 아이템을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장갑은 트랑장(트랑울 셋의 장갑 20패케와 콜레가 있음) 업메이지를 추천합니다.
둘 다 20패케이기 때문에 그저 기호에 맞게 차시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벨트는 스웹(스파이더웹 섀시) 고정입니다. 신발은 업고어, 스케럽, 샤크스킨부츠나 쌍패에 덱스 레지가 달린 신발을 신을 수 있겠내요. (여기서 쌍패란 달려에 패힛이 붙은걸 의미합니다 ^^)

쌍패 부츠 같은 경우는 라레랑 파레가 있는 걸 사용하시고요. 개인적으로 고어보다는 고어 외 3종을 추천해드립니다. 고어의 강타와 치명적 공격 등의 옵션이 없더라도 마소에 최대 70의 강타가 붙기 때문에 고어를 신지 않더라도 딱히 강타가 잘 안 터진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횃불용 슴딘의 필수품 마소와 망명을 스왑용으로 장착하면 기본적인 아이템 세팅은 끝납니다.

강타와 반격시 페이드 시전등 버릴 옵션 하나 없는 마소와, 망명의 라이프 탭은 횃불전에서 환상적인 효과를 발휘하죠.

여기서 잠깐, 페이드는 레지를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레지가 약간 걱정된다 하시는 분들은, 액트 1 등에서 몹들에게 약간 둘러싸인 체 있다보면 페이드가 시전 되니 페이드를 쓴 체로 횃불퀘에 임하면 되겠습니다. (페이드가 터지면 몸이 반투명하게 보입니다)  

참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애니참과 횃불, 그리고 전투참(여력이 되신다면 전투피참) 그리고 스몰참은 피와 라레 위주로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피는 가능한 높을수록 좋지만 전피참을 구하기가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필자도 전피참은 하나도 없습니다) 필자의 경험상 오더 후 피가 3400을 넘어가게 되면 혼자방에서 메피 바알 디아에게 둘러싸여도 비교적 안정적인 생존률을 보장했습니다. (라탭 -라이프 탭- 이 터진 상황 가정하에입니다)

1.13
패치에서 햄딘이 더 이상 마법이뮨을 무시 못하게 된다는 암울한 소식이 있지만, 그래도 올라운드사냥의 대표주자는 아직까지 햄딘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보스몹을 잡는데 있어서 최고인 강타세팅의 스마이트를 통해 진정한 올라운드가 가능한 해슴딘, 한번쯤 키워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Posted by 로처
,